-
나, 버지니아 울프: 한 사람의 인생이 모두의 이야기가 되기까지어크로스의 책 2023. 1. 17. 17:04
나 자신으로 살고자 분투하는, 존재와 영혼의 확장을 갈망하는 이들에게
버지니아 울프가 건네는 계속 쓰는 삶에 대한 이야기
“나는 다른 것은 할 수 없어요. 나는 그냥 써야만 해요.”_버지니아 울프
작가들의 작가로 손꼽히는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작가
버지니아 울프의 그래픽 전기
남성 중심 사회에서 여성이 처한 현실을 섬세하고 예리하게 포착해낸 버지니아 울프는 이후 수많은 작가에게 영향을 미치며 오늘날까지도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위대한 작가이다. 2022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아니 에르노는 수상 소감 중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이 나의 삶을 바꾸었다”라고 말한 바 있으며, 울프가 작품 속에서 이야기하는 메시지들은 오늘날 우리가 고민하는 삶의 문제들과 여전히 맞닿아 있다.
《나, 버지니아 울프》는 평생 정신적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날카로운 펜으로 남성 중심의 세계에 빛나는 발자취를 남긴 버지니아 울프의 삶을 아름다운 그림과 압축적인 글로 보여주는 그래픽 전기다. 작가 버지니아 울프가 걸어온 길뿐만 아니라 부모의 죽음에 죄책감을 느끼는 딸, 다른 작가의 책을 펴내며 재미를 느꼈던 출판인, 연인과 남편을 모두 사랑한 한 여성의 모습 역시 마주할 수 있다.
저자는 버지니아 울프가 지나온 삶의 장면들과 울프가 쓴 글 속의 문장들을 정교하게 교차시키는 방식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페이지마다 《댈러웨이 부인》, 《등대로》, 《자기만의 방》, 《세월》 등 버지니아 울프의 대표작을 비롯한 여러 문학 작품과 에세이, 편지, 일기 등을 다채롭게 인용하고 있다. 또한 뜨겁게 사랑했던 연인이자 깊은 우정을 나눈 비타 색빌웨스트, 영혼의 동반자인 레너드 울프, 동시대를 살았던 예술가인 리턴 스트레이치, 덩컨 그랜트, 에드워드 모건 포스터, 캐서린 맨스필드 등과의 교류를 통해 울프의 사고가 확장되어 가는 모습이 입체적으로 펼쳐진다. 작가 ‘버지니아 울프’뿐 아니라 인간 버지니아 울프의 복잡성을 이해하게 되면서 그의 삶과 작품 세계가 얼마나 긴밀하게 얽혀 있는지 깨닫게 된다. 이 책은 버지니아 울프를 애정하는 독자는 물론 그를 제대로 알고 싶어 하는 초보 독자에게도 더없이 값질 것이다.
저/역자 소개
수사네 쿠렌달Susanne Kuhlendahl 일러스트레이터. 복잡한 이야기를 그림으로 풀어내어 사람들이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력을 느껴 그래픽 노블을 작업하기 시작했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의 산문 〈빵〉, 알레산드로 바리코의 《노베첸토》, 토마스 만의 《베니스에서의 죽음》 등 예술성 높은 작품을 그래픽 노블로 만들었다. 지금은 버지니아 울프의 대표작 《올랜도》를 준비 중이다.
추천의 말
나는 이 책이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를 아우른 ‘인연의 지도’처럼 보였다. 여자라서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그에겐 책과 사람이 학교였고, 그는 “대화보다 더 좋은 가르침은 없다”라는 깨달음을 일찍이 터득한다. 대화로 영감을 얻고 나면 글쓰기로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이어갔다.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말로 큰다. 당신이 존재와 영혼의 확장을 도와주는 좋은 대화 상대를 찾는다면 어서 이 책을 열고 살아 움직이는 버지니아 울프를 만나라고 귀띔하고 싶다. _은유(작가)
'어크로스의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관휘의 자본시장 이야기: 위기의 시대를 돌파하기 위한 한국 경제 뒤집어 읽기 (0) 2023.03.31 작가는 어떻게 읽는가: 조지 손더스의 쓰기를 위한 읽기 수업 (0) 2023.02.08 과학이 사랑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 모든 것: 진화인류학자, 사랑의 스펙트럼을 연구하다 (1) 2022.11.25 라이프 인사이드: 감옥 안에서 열린 아주 특별한 철학 수업 (0) 2022.11.04 주의력 연습: 끊임없는 생각과 계획에 중독된 현대인을 위한 주의력 사용설명서 (1) 2022.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