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박 난 마블 영화의 차별화 비결
    책 이야기 2022. 9. 15. 18:25

    탁월한 제품, 불후의 작품, 대체 불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든 분야 최고들에게는 숨겨진 패턴이 있다. 성공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은 그 패턴을 발견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패턴을 그대로 복제한다고 해서 탁월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익숙함을 넘어설 ‘신의 한 수’는 어디에서 배울 수 있을까? 마블 영화의 사례를 따라가다 보면, 역설계로 발견해낸 성공의 패턴을 나만의 전략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1. 마블 영화의 공식은 사실, 뻔하다

    마블 프랜차이즈가 놀라운 것은 단지 개봉할 때마다 어마어마한 돈을 벌어들이는 능력 때문만도, 또는 지난 13년간 수익이 가파르게 상승해왔다는 사실 때문만도 아니다. 놀라운 것은 바로 마블의 영화들이 특정한 공식에 기대고 있음에도 팬들과 평단 모두로부터 꾸준히 열렬한 찬사를 얻는다는 사실이다.

    대개 마블 영화에는 어떤 계기로 초자연적 능력을 갖게 된 후 그 사용법을 익히는 히어로가 등장한다. 속사포처럼 내뱉는 짤막하고 유머러스한 대사와 냉소적인 농담이 나오고, 이런 대사는 특히 캐릭터가 위험에 직면했을 때 더 빛을 발한다. 히어로들끼리의 싸움이 영화 내용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또 마블 영화에서는 히어로들이 악당과 몸으로 싸우는 것보다 ‘동료 히어로’와 말다툼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쓴다. 또 작지만 용감한 여성 캐릭터와 힘은 세지만 불안정한 남성 캐릭터의 대비, 깊이 발전하지는 않는 순수한 로맨스, 끊임없이 등장하는 풍자적인 대중문화 레퍼런스, 결말에 이르기 전 클라이맥스 부분에 등장하는 CGI 기술을 이용한 싸움 장면, 엔딩크레디트 이후 마블 후속작의 암시나 예고편을 보여주는 쿠키 영상도 대표적인 특징이다.

    한 문단으로 정리된 이 특징들을 읽어보면 공식이 뻔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마블이 해마다 영화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슷한 캐릭터들과 스토리라인 주제를 이용하는데도 지루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 기존 공식을 이용하면서도 새롭다는 느낌을 주는 비결이 무엇일까?

    2. <토르: 라그나로크> 감독에겐 의외의 경력이 있다

    2019년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의 스펜서 해리슨이 이끄는 창의성 전문가 팀이 이 질문의 답을 찾고자 마블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팀은 배우, 감독, 제작자 등 마블 관계자들의 인터뷰 수백 건을 검토하고, 영화 각본들을 분석하고, 각 영화에 대한 주요 비평들을 검토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사실을 알아냈다.

    기존 공식이 진부하지 않게 느껴지게 만드는 마블의 비결 하나는 영화에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다. 마블은 매번 똑같은 제작 팀에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시각을 불어넣기 위해 일부러 히어로 장르에 경험이 적은 감독을 택한다. 해리슨은 이를 “경험이 있는 무경험자 기용하기”라고 부른다.

    마블 영화를 웬만큼 본 사람이라면 <토르: 라그나로크>가 <토르: 다크 월드>보다 훨씬 더 재미있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후자는 <왕좌의 게임>을 만들었던 감독이 만들었고 전자는 코미디 배우 경력을 가진 감독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마블은 기존 공식과 핵심 팀은 유지하되 거기에 외부의 새로운 인재를 추가해, 영화가 나올 때마다 관객들에게 새롭다는 느낌을 주는 데 성공한다.

    이 같은 마블의 접근법에서 영감을 얻는다면, 우리도 어떤 공식을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킬 때 새로운 팀원을 투입해 그들의 관점을 활용할 수 있다. 늘 함께해오던 팀원들과 일하는 것이 편하기야 하겠지만, 창의적 결과물을 내고 싶다면 얼마간에 한 번씩 새로운 인재를 합류시키는 것이 좋다.

    3. 창의적 혁신가들은 인맥을 남다르게 활용한다

    “당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다섯 명이 현재의 당신 모습을 결정한다”는 말이 있다. 우리의 가까운 친구와 동료, 가족은 우리의 신념과 기대치와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주변에 어떤 사람을 둘지 웬만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주변 사람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수혈받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좀처럼 하지 못한다.

    많은 이들이 인맥을 사업을 하거나 경력을 쌓는 데 유용한 업무적 도구로만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다른 시각을 가진 이들도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고(故)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은 기업 간부들이 자신과 회사를 광고하거나 중요한 자원을 가진 사람과 전략적인 친분을 쌓기 위해 인맥을 이용하는 반면, 창의적 혁신가들은 다른 관점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즉 그들은 인맥을 값진 통찰력을 발견하고 최신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통로로 이용한다.

    인맥 관리라는 말과 연관 지어 떠오르는 가식적이고 이기적인 동기를 버리고, 대신 사고에 자극을 주는 사람들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며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한두 개쯤 얻는다고 생각해보라. 다양한 분야의 친구와 동료로 이뤄진 인맥을 잘 만들어놓으면 자신의 작업에 요긴하게 활용할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역설계 - 교보문고

    숨겨진 패턴을 발견하고 나만의 설계도를 만드는 법 | ★★★ 아마존 논픽션 베스트셀러! ★★★ 애덤 그랜트, 칼 뉴포트, 다니엘 핑크 등 비즈니스 리더들의 강력 추천! ★★★ 성장하는 기획자

    www.kyobobook.co.kr

     

Designed by Tistory.